제목 : 리듬스타 제공 : ANB소프트 장르 : 리듬 유형 : 싱글 출시일 : 2008. 용량 : 1014Kbyte 가격 : 미정
모바일에서는 드물고도 어려운. 리듬게임이 하나 나왔습니다. 렛츠뮤직을 만들었던 에이엔비소프트의 리듬스타.
딱 저 사진 두장이면 어떤 게임인지 설명이 끝납니다. ^^;
쉽게 말해 모바일판 EZ2DJ나 디제이맥스 분위기라고 할 수 있겠죠.
#01. 일단 리듬게임이라고 하면.. 끈임없이 내려오는 노트에 따른 중복키와 연속키 입력이 허다하고, 노래와 노트 효과음이 동시에 나야 한다는 멀티 사운드. 이 두가지가 핸드폰에서 리듬게임이 구현되기 어려웠던 대표적인 요소입니다. 일단 둘 다 극복하려 한 노력이 보입니다. 하지만 키 입력은 아직 만족할 단계는 아닌 듯 하고, 노트 효과음을 포기하고 미세진동으로 대신한 점은 높이 살 만 합니다. 어느정도 만족할만한 타격감을 선사합니다.
#02. 사운드나 그래픽은 적절한 수준입니다. 핸드폰이라는 매체 한계상 만족할 만한 사운드는 아니지만, 게임을 즐기기에 무리는 없는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곡 선정에서 고심했을 모습들이 보이는군요. 일단 전반적으로 즐기기 무난한 곡들의 배치가 마음에 듭니다. 단, 리듬 게임인 만큼 사운드 설정에는 조금 더 신경을 써 주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군요. 단 3단계의 구분에 기타 옵션도 전혀 없는 설정은 아쉬움을 남깁니다.
#03. 정해진 기기로 게임을 하는 콘솔이 아니기에 각 폰별 속도차이까지 고려해야 하는 모바일 게임. 리듬 액션에는 쥐약이라 할 수 있는 부분도 싱크 조절이라는 옵션치를 주어 극복해낸 점이 눈에 띕니다. 단지 게임을 하다가 미세 조정을 들어가는 것 역시 필요하겠지만.. 게임 시작과 동시에 튜토리얼같은 방식으로 싱크 조정할 수 있는 부분을 만들어 주면 더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에 다시 한번 느낀거지만 요즘 게임들은 전반적으로 유저를 고려한 설명이 점점 사라져가는 느낌입니다.
#04. 핸드폰 키패드로 어떻게 리금 게임을 할 것이냐? 라는 부분에 리듬스타는 369 시스템으로 답합니다. 물론 6버튼이나 9버튼에서 노트의 흐름이 만족할 만한 수준이었냐고 하면 그건 아쉬움이 남는 부분이라 하겠지만.. 전반적인 키 사용과 난이도 상승 요소는 만족할 만 했습니다. 실제로 재미있다는게 가장 중요하겠죠. ^^)b
#05. 게임에 있어서 가장 아쉬운 점을 뽑으라면 저는 음악의 시작지점을 들겠습니다. 리듬 게임이라면 조금이라도 먼저 사운드가 들리고 그 박자를 느끼면서 떨어지는 노트를 맞이하는게 일반적이고 자연스럽지 않나 생각하는데, 리듬스타는 노트와 동시에 사운드가 시작되어 상당히 난감하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일반 연주들에 있어서, 키보드의 전주가 먼저 들어가거나 드럼의 박자가 먼저 들어가는 것. 그게 익숙한 저에게는 상당히 아쉬운 부분이었습니다.
#06. 행성치유라는 개념으로 행성을 얻어서 미러모드나 x배속 모드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의 단조로움을 탈피하고 개인 취향에 맞게 플레이 할 수 있는 부분.
#07. 기본 그래픽이나 구성 자체는 나쁘지 않지만, 아이템이나 커스터마이징이 일절 배제된 부분은 아쉽습니다. 리듬 게임에서 배경선택, 노트선택, 특수효과등의 부분은 이제 많이 보편화 된 부분이라 모바일에서도 즐길 수 있다면 좋을 듯 합니다. 행성을 모두 연 후에 음표를 사용할 일이 그다지 없다는 부분과, 한곡 한곡 클리어시 얻을 수 있는게 거의 없다는 부분에서 이 점은 더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08. 물론 한곡을 여러번 즐겨도 그리 질리지 않을만큼의 게임성을 갖추고 있지만, 그래도 리듬게임의 가장 큰 재미는 다양한 곡 선택에 있지 않을까 합니다. 용량 문제가 있긴 하지만.. 현재 기본으로 즐길 수 있는 곡은 9곡. 그 중에서 월광이 두번 나오니 실질적으로 8곡이라고 볼 수 있는 작은 볼륨은 아쉬움을 남깁니다.
#09. 클리어 등급 표시가 나오고 트로피 개념도 있어 달성욕을 높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난이도가 좀 아쉬움이 남습니다. 전 올콤에 최고 등급이 A였는데.. 트로피를 보니 R과 S등급까지 존재하는 듯 하더군요. 대체 S 찍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겁니까? ㅠ_ㅠ 등급 난이도 부분은 조금 낮추어 주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10. 랜덤 모드의 부재가 아쉽습니다. 개인적으로 리듬게임에서는 리믹스 모드나 랜덤 모드같은 한곡을 클리어하고 랜덤으로 다음곡으로 넘어가는 하는 모드를 가장 즐기는 편인데, 리듬스타에는 그러한 부분이 존재하질 않습니다. 단지 한곡을 골라 클리어/게임오버하면 끝. 다시 또 곡을 고르고 게임하고, 고르고 게임하고의 반복이 되죠.
#11. 여러 이유상 정식 오픈 후 가장 크게 다가오는 부분은 추가곡 다운로드가 될 듯 합니다. 다양한 곡을 즐기고자 하는건 당연한 욕망이니 말이죠. 현재 리듬스타에서는 음표나 캐쉬를 이용한 구매를 계획하고 있는데 그 가격이 어느선이 될지가 관건이 될 듯 합니다. 어마어마한 음표를 요구하여 음표 노가다나 캐쉬를 유도한다면 좋지 않겠지요. 적정선을 잘 잡아주시고, 기본곡이 적으니 초반 몇곡은 무료 다운로드 제공(물론 통화료는 어쩔 수 없지만..;)을 하는 방식을 고려해 준다면 좋을 듯 합니다.